• 교육안내
  • 교육일정 및 신청
  • 커뮤니티
  • 법인결산교육
  • 기업교육안내
  • E-Learning
  • 고객센터
  • 회사소개
  • 마이페이지

[AIFABIZ]  연말정산교육 > 커뮤니티 > 자료실
문답으로 풀어본 2011년 연말정산
관리자 2011-12-12
9096

문답으로 풀어본 연말정산

출처 : 국세청

작성일 : 2011.12.08

근로자에게 연말정산은 쉬운 일이 아니다. 복잡한 세법만큼 각각의 공제요건이 까다롭고 이해하

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.

 

연말정산과 관련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점을 문답으로 정리했다.

 

--연말정산은 언제 하고 어떻게 환급받나.

 

▲근로자가 연말정산에 필요한 소득공제신고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기간은 기업마다 다르지만 통

상 내년 1월25일부터 2월6일까지다. 각 회사는 근로자가 제출한 신고서와 증명서류를 검토해 누

락된 서류를 요청하기도 한다. 작업이 끝나면 기업은 국세청에 `근로소득지급명세서`를 제출하

고 환급금을 수령해 근로자에게 지급한다. 2월이나 3월분 급여에 환급액이 반영된다.

 

--따로 사는 부모님을 기본공제 받을 수 있나.

 

▲근로자 자신이 실제 부양하고 있으면 따로 사는 부모님(장인ㆍ시부모 포함)도 소득금액 100만

원 이하, 60세 이상 요건 충족 시 기본공제(150만원)를 받는다.

 

--올해 12월에 결혼하는데, 배우자에 대한 기본공제가 가능한가.

 

▲소득공제 여부의 판단은 과세기간 종료일(12월31일) 현재 상황에 따른다. 12월 중에 혼인 신고

하면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배우자에 대해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다.

 

--아버님이 장애인이고 경로우대자이면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나.

 

▲기본공제를 받는 부양가족이 장애인이면서 경로우대자(70세 이상)에 해당하면 장애인 추가공제

와 경로우대자 추가공제를 각각 적용한다.

 

--의료비를 신용카드로 계산하면 의료비와 신용카드공제를 모두 적용받나.

 

▲그렇다. 의료비를 신용카드(현금영수증) 등으로 계산하는 경우 의료비 공제와 신용카드공제를

모두 적용받을 수 있다.

 

--장남이 인적공제를 받는 부모님의 수술비를 차남이 부담해도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나.

 

▲장남, 차남 모두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없다. 장남은 의료비를 본인이 부담하지 않았기 때문

이며, 차남은 부모님에 대한 기본공제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.

 

--장학금을 받은 금액도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나.

 

▲공제받을 수 없다. 학교로부터 받는 장학금 등 등록금 감면액이 있는 경우 그 감면액을 제외

한 실제 부담금액만 교육비 공제 대상이다.

 

--자녀가 대학교 수시모집에 합격해 미리 납부한 입학금을 올해에 공제할 수 있나.

 

▲공제받을 수 없다. 대학 입학 전까지는 대학생이 아니므로 올해 납부한 금액은 대학생이 된 내

년에 교육비로 공제받는다.

 

--초등학생인 아들의 학원비와 태권도장 수강료는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나.

 

▲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없다. 학원(체육시설)에 지출한 교육비는 취학 전 아동에 대해서만 교

육비 공제가 가능하고, 초중고생은 적용대상이 아니다.

 

--특별재난구역에서 20시간 자원봉사를 하면 기부금 공제를 얼마나 받을 수 있나.

 

▲특별재난구역 복구를 위해 20시간 자원봉사하면 15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다. 산정식은 `기부금

액=봉사일수×5만원(봉사일수=총봉사시간÷8, 소수점 이하는 1일로 계산)`이다.

 

--가족카드는 대금지급자와 카드사용자 중 누가 신용카드공제를 받나

 

▲가족카드는 카드명의자(사용자) 기준으로 사용금액을 판단한다. 맞벌이 부부가 부인 명의로

된 가족카드 사용액을 남편이 결제하는 경우라도 해당 사용금액은 부인이 소득공제를 받는다.

 

--자녀의 학원비를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신용카드공제가 가능한가.

 

▲가능하다. 학원비를 현금으로 내고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은 금액도 신용카드공제에 포함할 수

있다.

 

--월세 소득공제는 무주택 근로자면 누구나 공제받을 수 있나.

 

▲아니다. 월세액 소득공제는 총급여 3천만원 이하이고 부양가족이 있는 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자

만 공제받을 수 있다.

 

--일용근로자도 연말정산을 할 수 있나.

 

▲연말정산 대상이 아니다. 일용근로소득은 원천징수의무자가 소득을 지급하는 때 원천징수 함으

로써 납세의무가 종결된다.

 

--중도퇴직자는 언제 연말정산을 해야 하나.

 

▲회사는 근로자에게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하는 때 연말정산을 한다. 근로자가 연도 중 퇴

직해 새로운 근무지에 입사하면 근로자는 퇴직한 근무지에서 받은 원천징수영수증을 새 근무지

에 제출해야 한다.

 

 

2011년 연말정산을 위한 국세청 자료 (1)
2011년 연말정산-다자녀 공제혜택 확대[조세일보]